본문 바로가기

원예.농업

게발선인장 관리방법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의 재배기술 정보를 정리한 것입니다.


온도와 햇빛


햇빛을 좋아하지만 원산지가 사막이 아닌 열대우림인 종이라 직사광선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고온 에서도 잘견디지만 생육적온은 15도씨~25도씨 이고 겨울에는 5도씨 이상에서 월동 해야 합니다.


물주기


사막이 원산지인 선인장과는 달리 물을 좋아 하는 편입니다.겉흙이 마르기전에 주는것이 좋습니다.

3월~5월 까지는 겉흙이 마르면 바로 줍니다.6월~8월 까지는 겉흙이 마르기 시작하면 줍니다.

9월 부터는 물을 끊습니다.꽃눈이 생기면 그때부터 물을 주기 시작하여 꽃이 피어서 질때까지 

겉흙이 마르기 시작하면 줍니다.


시비


6월~7월에만 주고 8월 부터는 일체의 시비를 하지 않습니다.

그이유는 질소 함유량이 많이 남아 있으면 꽃눈이 제대로 분화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료는 액비나 고형비료를 사용 하면 됩니다.


꽃 피우는 비법

이부분은 주위에 게발선인장 꽃을 해마다 피우시는 분의 화분관리를 보고 적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밝힙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키우는 게발이의 꽃을 보기 위해서는 봄부터 준비를 잘 해야 합니다.

우선 자리를 잡습니다.햇빛이 잘들고 가을 부터는 찬기운이 물씬 풍기는 창가나 베란다가 명당입니다.

8월 부터는 비료를 주지 않습니다.이유는 앞서 말씀 드렸구요.9월 부터는 물을 끊어 게발이를 쫄쫄 굶깁니다.

그렇게 추위와 허기짐 속에서 10월 중순즈음이면 꽃눈이 나옵니다.꽃눈이 나왔다고 해서 따뜻한 곳으로 옮기면 안됩니다.

게발이는 환경에 민감해서 꽃눈이 나왔을때  옮기게 되면  꽃눈이 떨어집니다.

꽃이 필때까지 인내를 가지고 기다리다 꽃을 감상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한후 그곳으로 옮기 주세요.

그런데 너무 따뜻하고 건조한 곳에서는 꽃이 피지 않고 꽃눈이 말라 비틀어지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짧게 정리해 보면 "겨울철 실내에서 가장 추운 장소인 현관이나 베란다에 두고  9월부터

물을 주지 않으면 꽃이 피더라 입니다".(아파트에서는 현관에 볓이 안드니 베란다가 제일 좋은 장소일 것 같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